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CCMP1013 컴퓨팅 사고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동일한 수준의 기초능력’으로 정의된다. CT는 폭넓은 인지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시대를 맞는 인간이 갖추어야 할 보편적 사고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CT는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CT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며, 본교에서는 CT를 인재상의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로 지정하여 전교생이 가져야 하는 필수 역량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CT의 핵심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Computational Thinking
CCMP108 컴퓨터와 인간 학생들에게 컴퓨터기술의 표면적인 성과나 기능보다는 그 내면의 핵심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컴퓨터과학이 확장시켜나가는 사고들이 학생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용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본 강좌의 초점은 표면보다는 핵심이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도 짧다.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많은 경우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이해가 표면적인 데 머물기 쉽다. 본 강좌는 긴 수명을 가지는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원천 개념과 생각의 틀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가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시킨다. 컴퓨터 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게 되는 점을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
Computer and Human
HUM106 문(文): 삶과 꿈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사회를 잘 표현한 동서양의 고전작품, 즉, 우리나라의 고전 1편, 동양의 고전 1편, 서양의 고 전 2편을 이들이 생산된 사회 배경을 참고하며 통독함으로써 인간, 사회, 언어, 예술이 무엇인지 탐구할 것이다.
Life and Dream
HUM107 사(史)시대와 정신 본 과목은 동서양의 역사(학) 고전을 탐독하고 질문하며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검토하고 역사 또는 역사학의 의미와 시대 인식의 중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특정 시대와 그 정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세계 역사의 다양한 색채를 맛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Age and Spirit
HUM201 해(解): 기호와 사유 언어가 있어 인간은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정도로 언어는 인간에게 본질적인 것이다. 또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인간 사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언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언어와 관련된 여러 고전들을 읽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Sign and Thought
ENG101 영어연습 영어의 기본구조를 개관하고 연습을 통해 실용적인 영어구사능력의 기반을 닦는다.
Fundamentals of English Structure
ENG141 영미문화의 이해 본 과목은 미국과 영국의 영화에 대한 독립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하여 두 가지 요소, 즉, 영화 일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필요한 영화이론의 이해 능력과 미국과 영국의 영화사에 대한 이해, 양자를 통합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nderstanding American and British Films
ENG107 어학 전공영어독해 영어학, 영어교육, 영미문화 등의 어학 분야의 다양한 전공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함께, 어학분야 텍스트의 장르에 따른 특징, 학술영어의 어휘와 구문적 특성을 이해하면서 전공텍스트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준비도를 높임과 아울러, 요약 과제 등을 통해 전공 글쓰기로 옮아가는 특수목적교과이다.
Academic English Reading in Linguistics
ENG108 문학 전공영어독해 영미문학, 문화학의 기초 지식을 접하고 이들 학문과 실생활, 최근 문화 현상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해당 분야 전공영어 텍스트에 대한 흥미와 읽기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세이, 시, 소설, 드라마, 영화 대본 등 문학, 문화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을 이해하고 기초 비평 용어와 개념, 텍스트 별 다양한 언어 활용과 읽기 전략, 구문의 특징을 접하고, 연습하여 향후 심도 있는 이해를 돕도록 한다.
Academic English Reading in Literature
ENG121 IT를 활용한 영어학의 이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기반, 그리고 모바일 러닝으로 확대되고 있는 IT의 학습 패러다임을 활용하여, 영어학의 다양한 분야의 기초 지식을 접하고 관련 이슈에 대한 연구, 요약, 발표 및 토론활동을 통하여 전공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구체적으로,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등의 영어학의 세부 학문 영역의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영어학의 흥미로운 최신 주제들을 탐색하며, TED, podcast와 corpus 등을 활용하여 영어의 다양한 기능의 통합적 훈련을 꾀한다.
Understanding English Linguistics Through IT
ENG131 영웅과 신의 세계 호머가 쓴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버질이 쓴 이니드의 중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읽고 비평을 시도한다. 아울러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형성과정과 정전문제도 다룬다.
The World of Heroes and Gods
CCMP105 데이터분석기초 대표적인 오피스용 데이터 처리 도구인 EXCEL과 통계처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도 이 과목의 주요 목표이다. 본 과목을 통해 배양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전공 분야에서의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Basic Data Analysis
CCMP202 영어데이터분석기초 실증적인 영어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와 방법론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영어 코퍼스의 활용방범과 코퍼스 분석 도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영어 코퍼스의 분석과 학술적 혹은 실용적 목적의 활용을 경험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Analysis of English Data
ENG206 영문전공생을 위한 영작문 문장 수준의 작문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기초를 확고히 하고, 작품분석과 감상력을 기른다.
English Composition for English Majors
ENG229 영어학개론 영어의 음운, 통사 및 의미 체계와 역사적 변천 과정 등 영어학의 전반을 개괄한다.
Introduction to the English Language 1
ENG2310 영미문학개론 영미문학을 소설, 드라마, 시의 세 장르로 구분한 후 각 장르별 특성과 구성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영미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Introduction to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ENG233 영미단편 영미작가들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을 정독하고, 작품분석과 감상력을 기른다.
British and American Short Stories
ENG224 영문법 영어의 통사구조를 살펴봄으로써 그 구조에 따른 의미를 파악하는 직관력을 키우고 이를 실제영어에 적용, 응용한다.
English Grammar
ENG227 영어교육론(교직) 시대적 요인에 따라 진화되어온 영어교육의 교수모형의 원리를 고찰하고, 수업시연과 실습을 통해 한국 영어교육상황에의 적용 가능성과 문제점을 검토한다.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NG238 영미 스토리텔링 교육, 오락, 정보, 치료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체험을 스토리텔링이라는 우산개념을 통해 이해한다. 영화, 만화, 광고, 관광, 기사, 수기 등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원리, 기법, 유형 등을 익히고, 이를 응용해 본다.
British and American Storytelling
ENG241 영미 인문 베스트셀러 읽기 이 과목은 문학, 심리, 경영, 철학 및 자기 계발서 분야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인문학적 성찰과 감각이 담긴 영미 베스트셀러 작품들을 꼼꼼히 읽어 가면서 고급영어 능력 함양과 함께 각 장르별 베스트셀러들의 특징과 그와 연관된 문화 현상들의 인문·사회학적 함의들을 읽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ading British and American Best Sellers in the Humanities
ENG239 영시와 대중음악 영시를 접해본 적이 없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영시를 즐길 수 있는 기초를 익힌다. 영시 해석의 도구를 주제적, 언어적으로 접근이 용이한 현대시에 적용하여 깊이 있는 읽기연습을 한다. 또한 20세기 다양한 대중음악의 움직임(밥딜런, 비틀즈, 섹스 피스톨스, 재즈, 힙합)을 당시의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탐구한 후 우리에게 익숙한 대중음악을 깊이 있게 감상한다.
English Poetry and Pop Music
ENG312 영문전공생을 위한 영어회화 영어영문학 전공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강좌로 텍스트에 기반한 비판적 논의와 토의를 통해 영어구사능력의 강화를 도모하고, 지식의 확장과 창의적 사고와 통합적 응용 능력을 함양한다.
English Communication for English Majors
ENG3210 응용언어학(캡스톤디자인) 언어의 습득과 사용의 과정과 원리에 입각하여 인지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정보처리이론등 응용언어학의 제 분야에 대한 최근 논문을 강독하여 개괄적 이해를 도모하여 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의 연계성에 관해 고찰한다.
Applied Linguistics(Capstone Design)
ENG3316 고전영문학사 고대부터 18세기까지의 영국의 사회와 정치적 배경을 검토한 후에 각 시대별 중요한 작가의 작품을 개관한다.
History of Classic English Literature
ENG3322 미국문학사 미국 독립 이전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미국 문학의 대표적 작품을 읽고 미국문학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 미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화한다.
Survey of American Literature: Beginnings to Present
ENG3318 영소설과 영화 영국소설의 발생과 발전을 시대별로 개요하여 흐름을 살펴본 후 대표작을 강독함으로써 영국의 문화를 이해하며 유창한 글 읽기를 훈련한다.
English Novel and Film
ENG334 영국시 대표적인 영국시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한다.
British Poetry
ENG362 번역입문 번역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는 한편, 실제 번역 연습을 통해 번역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Introduction to Translation
ENG3314 현대영미드라마의 이해 현대 영미희곡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후에 현대 영미희곡 작품 중에서 문학적, 연극적으로 뛰어난 작품을 세 개 골라서 강독과 감상을 실시한다.
Understanding Modern British & American Drama
ENG3315 문학과 사회 특정 장르, 주제, 현상 등을 중심으로 문학과 사회, 문학과 문화의 연결성을 살핀다.
Literature and Society
ENG3320 동화와 민담 동화와 민담의 플롯, 주제, 인물, 구조, 문체, 해석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습득하고, 역사적 생성과정과 현대적 적용에 대해서 분석한다. 영미 동화의 현재와 서구권 민담의 역사적 영향과 변형과정, 활용에 대해 보편성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디즈니 등 영화, 그림책, 만화 등의 매체를 통해 연구한다.
Fairy Tale and Folk Tale
ENG344 미국문화와 스토리 문학, 영화, 대중문화물 등 다양한 텍스트에 나타나는 스토리를 이해하고 그를 통해 미국 문화의 특징과 흐름을 살피고 그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American Culture and Story
HUM311/2/3/4/5/6 인문인턴십1/2/3/4/5/6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Humanities Internship 1/2/3/4/5/6
ENG3317 근대영문학사 19세기에서 20세기에 이르는 영국문학사를 개관한다. 19세기와 20세기 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배경으로 영문학, 즉 시, 소설, 산문, 드라마가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어떤 다양한 목소리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각 장르의 중요한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강독하여 살펴본다.
History of Modern English Literature
ENG322 영어통사론 영어 문장의 생성원리와 통사구조상의 특징에 관해 고찰한다.
English Syntax
ENG3321 영화로 감상하는 셰익스피어 본문비평, 무대, 시대적 배경 등을 고찰한 후, 셰익스피어 작품 중 한 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강독과 비평을 시도한다.
Shakespeare in Movies
ENG3211 영어음성학(캡스톤디자인) 영어의 개별자모음을 우리말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올바른 영어구사에 필수적인 강세, 억양, 운율 등의 초분절음적(suprasegmental)요소를 학습한 후, 이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며, 소리를 주제로 실험을 통하여 간단한 논문을 작성해본다.
English Phonetics(Capstone Design)
ENG3323 텍스트 마이닝과 심리분석(캡스톤디자인) 정신분석 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파이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기본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영미/한국 문화, 문학, 영화 관련 텍스트의 기저에 깔린 심리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운다.
Text Mining & Psychological Analysis(Capstone Design)
ENG361 통역입문 통역 현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 출발어 텍스트의 정확한 이해 및 분석, 도착어로의 전환 및 전달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Introduction to Interpreting
ENG329 영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캡스톤디자인)(교직)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재작성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수방법, 평가항목의 제작, 교재의 특성과 작성 방법 등을 고찰하고 현재 활용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함으로써 교재의 본질을 이해한다. 아울러 각 기능별 우수 교재의 특성을 고찰하고 실제 상황에 적합한 교수 기술을 탐구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 입각한 실제 교재 제작을 연습한다.
Materials and Methods in ELT
ENG448 영미영화의 이해 본 과목은 미국과 영국의 영화에 대한 독립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하여 두 가지 요소, 즉, 영화 일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필요한 영화이론의 이해 능력과 미국과 영국의 영화사에 대한 이해, 양자를 통합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nderstanding American and British Films
ENG428 영어의미론(캡스톤디자인) 영어 단어 및 문장 의미의 논리학적 구성에 대해 고찰한다.
English Semantics(Capstone Design)
ENG461 디지털미디어번역 디지털미디어 기반의 번역 문제들을 살펴보고 웹상의 영상물을 직접 번역해봄으로써 번역에 대한 이해력을 함양하고, 번역 수행 능력을 연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디지털미디어 기술의 진화로 인해 전통적인 번역과 구별되는 새로운 형식의 번역이 확산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번역 활동들을 살펴보고, 발표 및 토론, 번역연습등을 통해 번역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특히 TED, Wikipedia 그리고 각종 영상물 등을 중심의 번역(자막번역, 더빙번역 포함)을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번역 수행의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Digital Media and Translation
ENG425 언어습득론(교직) 언어습득과 관련된 제 이론을 연구 분석하고 그 결과를효과적인 영어교수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한다.
Introduction to Language Acquisition
ENG424 영어논리및논술(교직) 영어교육 교과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원리의 적용,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영어교사의 훈련을 목표로 한다.
English Rhetoric and Essay Writing for EFL Teachers
HUM4112/3 산학협력전공실습1/2(캡스톤 디자인)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ndustry-Academia Project(Capstone Design)1/2
ENG438 영미문학과 철학상담 다양한 영미문학 및 철학 작품들을 깊이 있게 읽어 가면서 "철학상담 기법과 치유적 소통 방식"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의료 인문학(문학과 치유)과 심리치료 분야의 고전으로 불리는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 어빈 얄롬(Irvin Yalom)의 소설 The Schopenhauer Cure, When Nietzsche Wept 그리고 밀턴 에릭슨(Milton Erickson)의 My Voice Will Go with You : The Teaching Tales of Milton H.Erickson 등을 함께 농밀하게 읽어 가기로 한다.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and Philosophical Counseling
ENG449 영미문학과 영화 영미의 문학과 영화를 비교 탐구하되, 소설을 영화로 각색, 영화를 소설로 각색, 시나리오를 영화로 만드는 과정, 작가의 삶의 영화화에 초점을 둔다.
English Literature and Films(Capstone Design)
ENG464 통역연습(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은 통역 및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이해력을 함양하고, 통역 수행 능력을 연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통역이 필요한 상황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통역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기술 환경의 변화로 통역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탐구한다. 또한 회의 통역, 의료 통역, 법정 통역, 방송 통역, 관광 통역 이외에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난민통역, 재난상황 통역 등을 고찰하면서 통역사에게 요구되는 언어(외국어) 능력, 주제분야 지식, 사회적/정치적 책임의식, 윤리의식 등의 문제를 생각해본다. 아울러 통역 수행 연습을 통해 전문적 상황에서 영어 및 우리말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을 계발한다.
Interpreting Practice (Capstone Design)
ENG429 영어담화분석(캡스톤디자인) 두 문장 이상의 언어적 단위인 담화나 텍스트가 언어사용자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생성되거나 사용되는 방법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담화의 성격과 종류, 구성요소,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역할, 담화와 인지, 제도, 문화와의 관계 등을 논의한다. 또한 최신 언어학의 주된 분석분야인 코퍼스 활용 영어학 연구의 방법론/프로그램의 담화 분석에서의 활용법을 영어학 연구의 다양한 실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 자신이 담화연구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nglish Discourse Analysis(Capstone Design)
ENG436 현대미국 산문과 픽션 현대의 경험에 대한 다양한 재현과 해석을 최근 미국 산문과 픽션을 통해 살펴보고 탐구한다. 최근 미국 사회에서 넓게 읽히고 있는 신문·잡지 기사, 에세이, 산문, 소설, 등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를 접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개발하고 재현과 해석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Modern American Prose and Fiction
CAJO114 아주희망 단과대학과 각 전공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대학과 전공(학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성찰을 통한 인생설계(꿈찾기) 및 진로설정을 위한 로드맵 작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Ajou Dream
CAJO113 아주인성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등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Ajou Virtues
table scroll image